여러가지 색의 단풍들이 생겨나는 계절인 가을에는 등산을 통해 단풍 감상을 하고 도시생활로 지쳐버린 심신까지 단련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적은 운동량을 가진 중년부터는 등산할때 조심할 사항들이 많이 있기에 이번 글을 통해 가을 등산을 할때 조심할 사항들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등산으로 인한 대표적인 운동효과는 심폐기능 강화이지만 높은 혈압을 가지고 있고 순환기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반대로 악영향을 받을 수 있어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사람이란 나이를 먹게되면 혈관탄력성이 약해져 갑자기 산행하게 되면 심장으로 무리가 갈 수 있으며, 땀에 의해 체내 수분들이 다량으로 배출되면 혈액 농축으로 인해 심장 및 뇌내 혈관들을 막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산을 올라가는 경우 가슴부위가 답답하다거나 두통 또는 구역질을 동반한다면 바로 움직이지 말고 쉬는 것이 좋습니다.
또, 등산할때 무리하게 하지 말고 페이스를 지켜가면서 한다면 평생동안 해볼 수 있는 유일무이한 스포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