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보험시장이 커지고 상품이 점점 다양해지면서 보험 약관 역시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계약하기전 낯선용어와 내용을 검토해야 하는 고객으로서는 결과적으로 보험설계사의 말에 의존하는 경향이 증가했습니다.
이런 행동으로 인해서 일부 보험설계사들이 상황을 악용하여 보험의 불완전판매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먼저 불완전판매란 은행/투자신탁회사/보험사 등의 금융기관이 고객에게 상품의 운용방법, 위험도, 손실 가능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불완전판매의 피해는 한정돤 생활비를 아껴서 보험료를 납입하는 서민층에게 더욱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보험 불완전판매는 상품을 과장하거나 비도덕적으로 영업이 진해외는 업계 관행에서 비롯됐다는 것이 중론이며 충분하게 정보가 제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핵심을 짚지 못한 고객이 휩쓸리듯 보험 가입에 동의하게 되는 것도 또 하나의 이유가 됩니다.

이런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비자 스스로가 객관적이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고 이를 토대로 신중하게 의사결정을 내리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온라인 보험의 경우 구매에 대한 압박 없이 보험 상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고 오프라인 보험은 설계사의 경험을 들으며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이를 충분히 숙지한 후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