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을 볼 때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었는데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소변 검사 시 혈뇨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변검사는 비용이 많이 필요하지 않는 간단한 검사 방법인데, 이로 인해 건강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혈뇨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해 이 증상이 계속된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조건 방광암은 아니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방광암은 흡연자와 화학약품이 많이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흡연할 때 나오는 발암물질이 폐를 지나서 우리 몸속에 흡수되면 피 속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 속에서 발암물질은 신장으로 걸러져 소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이때 방광에 무리를 주어 손상되면서 암세포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러한 위험군에 속한 분들 중에서 육안으로 혈뇨가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특히 40대 이상인 분들이 눈으로 보일만큼의 혈뇨가 발생한다면 그 원인을 정확히 알고 필요한 치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혹시나 방광암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방광 내시경 검사 등이 추가로 실행되는 경우가 있으니 여기서 특이 소견이 발생되지 않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